2019 대학입학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 대학입학 에세이 주제 분석, College Application Essay Prompts Analysis
아래는 Jay 원장의 미 중서부 교차로 칼럼중 College Application Essay의 주제 분석과 에세이 작성 요령을 알아보는 칼럼입니다.
지난 몇회의 칼럼에서 알아보았듯이, 여름방학이 끝나기 전에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Essay의 작성을 마쳐 놓는 것이 치열한 입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약 800여개의 대학에서 사용되는 Common App에서는 매년 여름방학이 시작하기 전에 Common App의 에세이 주제 (Essay Prompt)를 발표합니다. Common App을 이용하는 많은 대학들에서는 학생들에게 Common App에서 제시된 주제 (Essay Prompt)중 하나 혹은 두개의 주제를 선택하여 일정한 길이의 에세이를 제출할 것을 요구 합니다. 일부 명문대학에서는 Common App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기존의 에세이 주제가 아닌 다른 주제(Supplemental 에세이)를 요구하고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지원하는 대학 별로 에세이의 주제와 길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2019년도의 대학입시에서 사용되는 Common App의 Application Essay의 주제는 작년과 동일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Essay Prompt (에세이 주제)의 분석을 어떻게 해야 하며, 이에 대비하여 어떤 방식으로 에세이를 작성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on App Essay Prompt 1
1. Some students have a background, identity, interest, or talent so meaningful they believe their application would be incomplete without it. If this sounds like you, please share your story.
이 주제를 직역해 보면 '일부 학생들은 자신들의 배경, 정체성, 흥미, 재능이 너무나 좋거나 중요해서, 이들이 없다면, 입학 원서가 미완성이 될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지원자 본인이 이에 해당할 경우, 지원자 본인의 이야기를 서술하라' 라는 주제입니다. 이 주제를 의역할 경우는 '지원 하는 학생이 다른 지원자와 다른 점이 있으면 그에 대하여 이야기 하라' - 좀더 쉽게 이야기 하면 "당신이 다른 지원자와 다르다면, 무엇이 어떻게 다르기 때문에 우리 대학이 당신을 뽑아야 하는가?" 하는 주제 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대입 에세이 컨설턴트들은 identity 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identity가 중요하다고 하는 것은, 위의 1번 주제 prompt 에서 나열된 background, identity, interest or talent 중에서 identity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identity (정체성)이 중요한 이유는 위의background, identity, interest or talent 이 모든 요소가 지원하는 학생의 identity (정체성)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학 입학 사정관 (administrative officers)에게 자신이 다른 학생들과 어떻게 다른지를 보여 줄 수 있는 주제입니다. 하지만, 이 에세이를 작성할때 지원자 여러분은 단순히 '무엇이' 다른지 서술하지 말고, '왜, 어떻게' 다른지 이유와 함께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각 지원자가 다른 지원자와 다른 점을 과도하게 자랑하지 말고, 어떻게 현재의 위치에 오게 되었는지를 설명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Common App Essay Prompt 2
2. The lessons we take from obstacles we encounter can be fundamental to later success. Recount a time when you faced a challenge, setback, or failure. How did it affect you, and what did you learn from the experience?
위의 주제를 직역하여 보면, "우리가 마주 치는 장애물(난관들)로부터 우리가 얻는 교훈은 나중에 성공하기 위한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도전, 좌절 또는 실패에 직면했을 때를 다시 생각해보십시오.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 었으며 경험에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입니다.
이 주제는 많은 학생들과 미국 대학입시 컨설턴트들이 선호하는 주제입니다. 이유는 이 주제가 입학사정관 (administrative officer)들의 관심을 쉽게 끌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조금 다른 방향으로 생각해 보면, 이 주제는 에세이 작성에 경험이 많지 않은 학생이 작성하거나 혹은 세밀하게 계획되지 않고 에세이를 작성하는 경우 가장 추천하지 않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각 개인이 느끼는 "도전, 좌절 또는 실패"의 강도와 범위가 다 다르며, 이 에세이를 읽고 평가하는 입학사정관들의 공감도와 이해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 해에 몇 천건의 에세이를 읽고 평가하는 입학사정관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도전, 좌절 또는 실패"를 선택하고 다루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이 주제가 학생의 어려움만을 물어보고 나열하게 하는 주제가 아니라 학생이 어떻게 '난관을 이해하고, 이기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따라 극복했는지, 그 과정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알아보는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즉, 지원하는 학생이 어떻게 난관을 극복하고 인생의 가장 큰 도전에 굴복하기를 거부하고 있는지, 그 과정이 지원자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이야기 하는 에세이 입니다.
따라서, Common Application Essay Prompt 2 (커먼앱 에세이 두번째 주제)의 기본 방향은 각 학생 (지원자)의 난관 극복에 관한 에세이가 되기보다는, 그에대한 해결방안과 미래에 대한 확신, 즉 솔루션과 결과가 확실한 에세이가 더 효과적입니다.
세부적인 사항으로는 에세이를 읽는 사람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곤경/난관을 에세이 주제로 선택하는지가 중요하고, 지원학생의 주제 (난관)에 대한 이해와 반응, 극복계획과 방법, 그에 따른 실천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또한, 에세이에서 주제를 다루면서 지원학생의 탄력성, 결단력, 겸손과 같은 개인의 특성 (personal traits)을 보여 주어야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그 난관을 극복하면서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그리고 그 교훈이 이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 지 혹은 끼치게 될지에대한, 즉 미래에 대한 서술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주제가 어려움, 난관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에세이를 가능한 한 긍정적으로 유지하고, 지원 학생이 진취적이고 긍적적이라는 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주제의 에세이를 작성하더라도 College Application Essay (대학지원에세이)에서 사용하지 말아야할 소재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제를 잘 파악하였다고 하더라고 잘못된 소재의 선정은 에세이의 흥미와 효율을 떨어트릴 수 있으니, 너무 일반적인 소재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