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ing & Study Room

Jay's 칼럼

Jay's EDU Education Columns

COVID-19 사태와 11학년의 대입스케줄

아래에는 지난 3월 19일의 미국 중서부 교차로의 110번째 Jay’s EDU 칼럼입니다.

이번 COVID-19의 확산으로 인해 모든 분들께서 많은 영향을 받고 계시지만, 특히 올 가을 대학지원을 앞두고 있는 현재 11학년 (Junior)들의 대학지원 스케줄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3월, 4월의 SAT/ACT 시험이 연기 혹은 취소되었고, 5월, 6월 시험이 실시될지도 아직 불확실 합니다. 또한, 많은 고등학교 진학지도 선생님들이 SAT/ACT등의 시험은 11학년 2학기에 치르라고 조언을 하고 있고, 또한, California 주에서 ‘all-score’ 대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충분한 준비가 되기 전까지는 SAT/ACT 시험을 치르지 않는 입시 전략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all-score’ 대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SAT/ACT 시험을 시작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아직 원하는 SAT/ACT 성적을 받지 못한 학생들의 불안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all-score’ schools - 해당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의 모든 SAT 혹은 ACT의 성적을 요구하는 학교

아래의 칼럼에서 간략하게 스케줄의 변화와 이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상황이 계속 진행중이기 때문에, 새로운 변화가 생기는 대로 교차로 Jay’s EDU 칼럼과 저희 Jay’s EDU web page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에서 COVID-19의 사태가 심각해지고 있으며, 3월 17일 기준 미국 내 확진자의 숫자가 5,000명 (3월 20일 기준 약 12,000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또한, Illinois주의 주지사가 모든 학교의 휴교를 명령함에 따라서, 본원에 많은 학생들이 재학 중인 Walter Payton College Prep, Lane Tech등의 시카고시의 특목고들과 시카고 교외의 GBN/GBS, New Trier, Deerfield, Fremd, Conant, Stevenson High School등의 시카고 교외의 학교들이 3월 13일 혹은 3월 14일부터 무기한 혹은 3주간의 휴교에 들어갑니다. 이에 더하여, 모든 extracurricular  activity 역시 일시 중단되었습니다.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하고 Jay’s EDU의 모든 학생들과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 본원의 모든 수업을 Online 수업으로 전환 하였습니다.  이번 결정은 Jay’s EDU의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건강을 위한 결정입니다.  

본 학원 Online 수업 전환을 하게 된 핵심은 학생의 안전이며, 그동안 학원에서의 tutor와 학생간의 ‘two-way’의 수업 방식이 ‘one-way’의 수업방식으로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 수개월간 준비된 online classroom에서 webcam/mic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 ‘in-person’의 수업과 동일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만족도는 높습니다. 

비록 본원의 수업은 정상 스케줄로 진행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현재 Junior(11학년)학생들의 입시 스케줄은 상당히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COVID-19의 확산에 따른 일련의 사태는 학년의 두 번째 학기 중반을 지나고 있는 학생들, 특히 대학 지원을 앞둔 Junior 학생들에게는 대학 지원 계획에 차질을 초래하는 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다음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1. Standardized Test (SAT/ACT/AP/Subject Test) Schedule

지난 3월 14일 토요일은 전미 SAT 시험일이었으나 5월로 연기되었으며, 연기된 5월 시험 또한 실행이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또한 4월 4일에 실시될 예정이었던 ACT 역시 6월 13일로 연기되었고, 4월 14일에 Illinois주의 고등학교 학력평가 시험인 PSAT 8/9, PSAT 10, SAT가 실시될 예정이었습니다만, 이 시험 스케줄 역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 매년 5월에 실시되는 AP 시험의 실시 역시 불투명해지고 있으며, AP 시험을 주관하는 College Board에서는 학생들이 집에서 AP 시험을 볼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시험 스케줄 변화를 보면, 11학년 학생들의 대학 지원 스케줄이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칼럼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현재 11학년 학생들은, 11월 1일이 마감인 Early Action (EA)와 Early Decision(ED)을 지원하기 위해, 4월, 6월, 7월, 9월 ACT 시험, 그리고 5월, 6월, 8월, 9월, 10월 SAT 시험만을 남겨 두었었으나, 4월의 ACT 시험이 6월로 연기되었으며, 5월의 SAT 시험의 시행이 불투명한 관계로, 학생들의 시험기회가 많이 줄었습니다.  또한, 6월, 7월 시험 스케줄 역시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SAT 시험일에만 제공되는 Subject Test의 경우, SAT와 Subject Test를 같은 날 치를 수 없기 때문에, SAT 시험과 Subject Test 점수로 대학을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11학년 학생들의 경우는 더욱더 시험의 기회가 줄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Junior 학생들은 언제든 시험이 재개될 경우 최소한의 시험으로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지금껏 해오던 시험 준비를 차질 없이 계속 하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6월 혹은 7월 시험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SAT/ACT, AP 시험, Subject Test등의 시험이 연기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한번 혹은 두 번의 시험을 통해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시험을 준비하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모의고사를 통하여 실제 시험 환경에 대비하는 연습을 충분히 하여야 하겠습니다. 

2. College Visit / Information Sessions

또한 11학년 학생들은 봄방학 (Spring Break)를 통하여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을 방문 (College visit) 하고 Information Session을 통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College visit나 Information session에 참가하는 등의 활동은 학생이 대학을 지원할 때에 해당 대학에 합격할 경우 반드시 입학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줄 수 있으며, 이런 경우는 합격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번 COVID-19의 확산으로 거의 대부분의 대학에서 College Visit과 Information Session을 열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 가을에 대학에 지원할 11학년 학생들의 대학 방문기회와 각 대학의 입학사정관들과 연락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College visit과 information session의 목적은 학생의 interest를 대학에 알려주는 것에 있으니, 만일 college visit가 가능하지 않을 경우, 각 대학에서 제공하는 email link, admission officer (입학사정관)과의 연락, virtual really campus visit등 최대한 이용하여 학생의 interest를 대학에 보여주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High school online class

이번 사태의 여파로 많은 학교에서 ‘in-class’ 수업에서 ‘online’ 수업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일부 시카고 주위의 학군에서는 이미 online 수업을 시작하였거나 봄방학에서 돌아오는 3월 30일 전후로 시작될 예정입니다.

많은 학교의 경우, 현재 Jay’s EDU에서 실시하고 있는 face-to-face 방식의 online 수업이 아닌,

  1. 선생님이 수업 교재/숙제를 나누어 주고

  2. 학생이 혼자 공부하고 문제를 풀고, 이를 선생님께 제출한 후

  3. 만일 학생이 질문이 있을 경우 선생님들이 질문에 대답을 하여주는

수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in-person’ 혹은 ‘interactive’ 수업이 아닐 경우는 학생들의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학생들이 교재를 혼자 공부할 때에 천천히,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부분이 생길 경우 반드시 선생님께 질문을 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만일 선생님의 설명이 부족한 경우 주위에서 도움을 찾아서 반드시 수업내용을 이해한 후 다음 수업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어려운 시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모든 분들의 건강이 최우선이며, 본원의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포함한 모든 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이 위기를 넘길 수 있도록 저희 Jay’s EDU도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Jay’s EDU

Northbrook & Lincolnshire

224.213.7620

www.jaysedu.com

Jin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