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차이? - ACT와 SAT의 비교 두 번째입니다.
ACT와 SAT의 비교 두 번째입니다.
ACT는 215개의 문제를 175분간 풀어야 합니다. (휴식시간 Essay제외)
SAT는 154개의 문제를 180분간 풀어야 합니다. (휴식시간 Essay제외)
따라서 ACT는 문제를 빠르게 풀어야 합니다. 짧은 문제풀이 시간 때문에 ACT 시험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이거나 한국에서 ACT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ACT Reading 과 ACT Science를 어려워합니다. - Reading은 35분 만에 약 750개의 단어로 구성되는 각각의 지문 4개를 읽고, 지문내용 파악하고, 지문에 나온 사실에 관련된 40개의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때로는 아주 자세하고 세밀한 내용까지도 물어봅니다. 더구나 4개의 지문은Prose Fiction (순수문학), Humanities (인문학), Social Studies (사회학), Natural Science (자연과학)으로 구성되어 아주 다른 문체와 글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ACT Science (ACT 과학)은 5-7개의 문제로 이루어진 6개 내지 7개의 passage (지문) 들로 출제되고, 총 40문제를 35분 이내에 풀어야 합니다. 하나의 지문에 보통 2개 내지 3개의 그래프와 도표가 나오니까, 많은 그래프 읽고 내용파악이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 져야 합니다.
영어가 모국어인 학생들, 특히 어릴때 책을 많이 읽은 학생들은ACT Reading과 Science에 대해 대부분 빨리 적응하는 편이고, 문제의 유형들을 파악한 후에는 고득점에 쉽게 도달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 혹은 영어가 모국어이더라도 책을 많이 읽지 않은 경우, ACT Reading과 Science에서 부족한 시간 때문에 원하는 점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또한, ACT Math에서도 60개의 문제를 60분에 풀어야 합니다. ( 반면, SAT는 총 58수학 문제를 80분간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ACT Math의 출제범위가 SAT에 비하여 더 넓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ACT Math 는 Pre-Calculus까지 출제된다고 알려져 있고, SAT는 Algebra II / Geometry까지 출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ACT Math는 좀 더 어려운 문제를 짧은 시간에 많이 풀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ACT는 SAT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이 모자라는 시험이기 때문에 빠르게 지문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데에 익숙한 학생들과 수학을 빠르게 풀어낼 수 있는 학생들 에게는 SAT 보다는 ACT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post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ACT Science (과학시험)은 많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기출문제를 통한 연습으로 단기간에 실력향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ACT와 SAT의 문제풀이 시간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ACT Math와 SAT Math를 깊이 있게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