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비교 - SAT와 ACT의 비교 세 번째 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SAT와 ACT비교의 세번째로, SAT와 ACT의 수학 시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ACT Math
일반적으로 SAT보다 ACT수학이 좀 더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ACT 수학은 60개의 문제를 60분 내에 풀어야 하는 ACT Math의 구성에 있습니다. 특히, 이전의 ACT 수학은 직관적인 수학 문제들이 출제되어 왔었습니다만, 최근에는 word problem이라 불리는 응용문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ACT Math는 Advanced Mathematics혹은 Pre-calculus 까지도 출제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6-2017의 ACT수학 문제들을 보면, Probability/Possibility (확률/통계), Trigonometry (삼각함수), Asymptote (점근선)등의 advanced math의 어려운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즉, ACT Math는 ‘넓은 범위’에서 출제되는 ‘많은 문제’를 ‘짧은 시간’에 풀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SAT Math
반면, SAT에서는 기존의 SAT에 비해 출제 범위를 넓히고 심도 있는 문제를 출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없는 25개의 문제와 총 13개의 주관식 문제가 시험을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1-2개의 주관식 문제는 상당한 수학적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어서 상당히 어렵습니다.
다만, ACT와는 다르게 Pre-calculus 의 문제들은 출제되고 있지 않습니다. SAT Math는 몇몇 문제가 상당한 응용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종종 함정문제도 출제되고 있습니다. 응용문제의 빈도가 ACT보다는 높으며,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어떤 문제풀이 방식을 적용하여야 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ACT Science와 같은 방식의 Graph/Table/Chart의 Reading/Comprehension/ Prediction 문제가 출제됩니다.
SAT Math는 58문제를 80분 동안에 풀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ACT보다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학적 응용력을 필요로 하고 있고 함정문제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SAT 수학의 주요 출제 범위
- Heart of Algebra (Pre-Algebra ~ Algebra II: linear equations and inequalities)
- Problem Solving and Data Analysis (quantitative reasoning, the interpretation and synthesis of data)
- Passport to Advanced Math (structure of expressions, reasoning with more complex equations, and interpreting and building functions)
요점을 정리하여보면, ACT/SAT 모두 수학에서는...
- 모든 범위의 Math문제가 섞여서 출제됩니다.
- 서로 다른 부분의 수학이 하나의 문제에 섞여있습니다.
- 응용문제 (Word Problem)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수학의 기본 개념을 물어보는 문제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문제가 무엇을 물어보는 문제인지를(comprehension) 알아야 합니다.
- 문제를 이해한 후 문제에 맞는 문제 풀이방식을 찾아내어 적용합니다.